1인가구란
아파트, 주택, 방 등의 주택 단위에 1인 단독으로 거주하는 생활 방식을 말합니다. 이 사람은 혼자 사는 성인이거나 다른 성인 가족 구성원 없이 사는 어린이일 수 있습니다. 1인 가구는 사회 규범의 변화, 인구 고령화, 도시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1인가구라고 하면 보통 독신자를 먼저 떠올리지만 항상 그런건 아닙니다. 기러기 아빠나 이혼 후 혼자 살고 있는 사람, 사별한 사람, 독거노인 등 폭넓게 해당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에도 1인가구가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늘어난것은 민주화 이후부터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도 미혼,비혼이 증가했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개인주의가 확산된 것도 1인가구의 발생 원인입니다.
1인가구가 증가하는 이유
1인 가구 증가한 몇가지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업이나 취업으론 인한 본가와 멀리 떨어져 사는 경우
- 결혼보다는 개인적 커리어를 위해 미뤄지는 결혼
- 인구가 고령화됨에 따라 배우자와 사별후 혼자살게되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1인 가구의 증가는 개인주의 및 경제적 이동성 증가와 같은 광범위한 사회적 변화와 고령화 및 도시화와 같은 인구학적 변화를 반영합니다.
1인가구의 특징
1인 가구는 다양한 특성을 가질 수 있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독립성: 혼자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가정을 관리하고 일상 생활에 대한 결정을 내릴 책임이 있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에 대한 투자,취미생활,여행,홈인테리어나 자기 가꾸기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됩니다
- 사생활 보호: 혼자 살면 생활 공간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이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함께 살 때 달성하기 어려운 수준의 사생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유연성: 1인 가구는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다른 사람이 없기 때문에 일정 및 라이프스타일 측면에서 더 큰 유연성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회적 고립: 혼자 사는 것은 때때로 특히 노인이나 지역 사회에 처음 온 사람들에게 사회적 고립이나 외로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경제적 영향: 1인 가구는 대가족만큼 규모의 경제가 없기 때문에 생활비 부담이 높을 수 있고 경제적 충격에 취약할 수 있다.
- 주거 선호도: 1인 가구는 작은 생활 공간이나 도심에 가까운 위치 등 가족이나 커플과는 다른 주거 선호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